빛 놀음, 2019

양한모 

40×60cm

한지 프린트

제주그래피

천년의 숨결 ‘韓紙를 憪知하다’ 빛! 놀음

빛! 다시 가지고 놀자.


나는 인테리어디자인과 설계하고 시공하며 건축사진을 찍어 왔다. 일반적인 건축사진들이 건축물의 디자인을 보는 사람에게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달리, 그의 건축사진들, 특히 한국, 중국, 일본의 宮과 闕을 포함하는 고건축 사진들은 구조물로서의 건축물과 그것이 놓여진 환경, 그리고 빈 공간이 빚어내는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역사와 서사(敍事) 속의 숨겨진 이야기를 압축하여 보여준다.

나의 건축사진에는 사람이 보이지 않지만, 방금 누군가 거기 있다 나간 듯, 또는 누군가 막 들어설 듯한, 또는 저 벽 너머 또는 기둥 뒤에 누군가 기대어 서 있을 듯한 여운(餘韻)으로 사람을 느끼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오랜 역사적 시간을, 고택과 고궁을, 천년을 이어오는 한지에 사진을 프린트해서 그 새로움을 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자연과 사물, 공간에서의 빛은 공간을 채우기도 비우기도 하며 긴장을 주기도 긴장을 풀기도 한다. 계획된 빛에 의해 도시가 만들어지고 그 빛에 의해 경계를 풀기도 경계를 만들어가기도 한다. 결정과 선택에 의해 셔터를 누르는 순간 이미 만들어진 결과물에 대하여 더 이상의 빛 개입은 없다. 그 결과에 대한 개입과 재구성에 의한 빛! 놀음이 내 주된 작업이다.

빛! 다시 가지고 놀자.

SUBSCRIBE TO OUR NEWSLETTER!


아트제주 사무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로81번길 67-9 아트제주

문의: 064)739-3373 artjeju@artjejukorea.com


Island Art Jeju Association, Inc. All rights reserved.